우리 같이 걸어요!
하루 종일 책상에 매달려 공부하는 학생이나 컴퓨터에 매달려 일하는 직장인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앉아있는 시간이 일어서 있는 시간보다 길다는 점이다. 앉아서 ‘숨쉬기 운동’ 이외에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 하기란 여간 쉽지 않다.
미국암협회의 알파 파텔박사는 “앉아서 지내는 시간이 길수록 평균 수명이 짧아진다”고 의학전문지 미국역학저널에 밝힌바 있다. 이는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에너지의 총 소비량이 적고, 체중 증가나 비만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공부와 일로 앉아있는 시간을 줄일 수 없다면 최대한 일상생활 안에서 활동량을 높여 에너지 소비량을 늘려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운동은 체중조절을 용이하게 함과 동시에 비만을 예방해주고,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무기력해지기 생활에 활력과 만족감을 준다. 특히 성인병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소화흡수를 도울 뿐만 아니라 피로를 줄이고 지구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근육·뼈, 인대를 강하게 하며 외모와 피부를 아름답게 함과 동시에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반면 일상생활에서 운동량이 부족하면 운동 부족증에 빠지게 되고 근육이 위축되며 서서히 지방조직으로 바뀌게 되면서 고질적인 비만증에 빠지게 되어 각종 성인병 질환의 중요한 원인을 제공한다.
당장 운동하지 않는다고 크게 건강에 해로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의 활동량을 조금씩 늘려 간다면 일상생활 안에서도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가장 쉬는 운동 방법은 ‘걷기’ 인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걷기를 생활화 시킬 수 있는지 세계걷기운동본부의 지침에 따른 방법과 요령에 대해 알아 보자.
걷기 생활화 하는 방법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