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을 전달하는 신경과 운동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을 검사합니다.
전기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신경이 분지하는 부위의 피부에 전극을 붙인 뒤 전기 자극을 주고 유발된 활동전위 파형의 진폭, 기간, 잠복기를 분석하여 신경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신경전도 검사기계]
[신경전도 검사장면]
약 20-30분
유의사항전기 자극을 가하여 검사하기 때문에 약간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 검사 시 화장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신경손상의 부위 및 정도를 파악합니다.
신경전도 검사를 먼저하고 그 후에 시행하는 검사로 바늘을 근육에 삽입하여 전기적 변화를 찾기 위한 검사입니다. 신경전도검사와 병용하여 신경손상의 부위 및 정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근전도 검사장면]
바늘을 사용하여 근육을 찌른 후 안정 시 또는 근육 수축 시 근육의 전기적 상태를 확인합니다.
바늘을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전기적 반응을 측정, 분석합니다.
유발전위검사는 신체 내 감각기관에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자극을 인위적으로 주었을 때 이 자극들을 담당하는 뇌 부위의 전기적 반응을 측정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의 이상을 체크하는 검사방법입니다.
신체 내 감각기관에 일정한 자극을 가했을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전기적 반응을 측정, 분석함으로써 감각로(sensory pathway)의 기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검사입니다.
임상에서는 주로 시각유발전위검사, 청각유발전위검사, 체성,감각유발전위검사 등과 같은 중추신경계 이상을 체크합니다.
[유발전위 검사장면]
시각유발전위는 모니터를 통한 시각자극을, 청각유발전위는 헤드폰을 통한 소리 자극을, 감각유발전위는 피부에 대한 전기 자극을 반복적으로 주고 머리에서 전극을 통해 확인합니다.
검사대상시야장애, 전조 편두통, 이명, 어지럼증, 목 허리 디스크, 말초 및 중추 신경장애, 감각저하 등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검사시간약 10-20분
정확하게 검사하는 최첨단 검사입니다.
안정 시와 기립 시 자세변화, 호흡변화에 따른 심장박동의 변화, 혈압의 변화를 시간대별로 정밀 검사하여 자율신경계이상을 정확하게 검사하는 최첨단 검사입니다.
호흡에 의한 심박수의 변화, 기립 시 혈압의 변화, 땀 분비 반응, 심박변이도의 분석을 통해 자율신경기능 이상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검사기계]
[자율신경 검사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