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감각, 고위인지 기능등의 기능을 검사합니다.
뇌파검사는 뇌의 활동전위를 기록하여
진단합니다.
뇌파검사는 뇌의 활동전위를 기록하여 간질, 뇌종양, 의식장애, 두통, 수면장애 등을 진단하고, MRI, CT와는 다르게 뇌의 기능적 이상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뇌파 검사기계]
[뇌파 검사장면]
차폐된 공간에서 환자의 머리에 크림을 사용하여 많은 전극을 붙인 상태에서 가만히 눈만 감고 있으면 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검사 도중 눈을 감았다 뜨기, 3분 동안의 과 호흡, 2분 이상 반복적으로 빛 자극을 주어 이상 뇌파가 나타날 수 있도록 시행합니다.
검사대상머리에 전극을 부칠 때 접착을 위해 크림을 사용하는데, 검사 종료 후 이을 제거하실 수 있도록 별도의 시설을 마련해 놓았으니 이곳에서 머리를 감고 가실 수 있습니다.
검사소요시간약 1시간
치매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치매가 의심되는 환자에게 MMSE CDR GDS ADL MPI MoCA-K BDI CDT 등의 간단한 인기지능검사를 통해 뇌기능과 인지장애정도, 일상수행능력, 이상행동등을 분석하여 치매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매환자의 경우 정기적으로 이런 검사를 실시하여 임상경과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치매선별 검사장면]
5가지 인지영역을 평가합니다.
SNSB는 종합적인 신경심리검사 배터리로서 인지기능 전반을 모두 평가하는 다양한 검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지영역별로는 주의집중능력, 언어 및 그와 관련된 기능들, 시공간 기능, 기억력 및 전두엽 / 집행기능의 5가지 인지영역을 평가합니다.
검사소요시간약 1시간 – 2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