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습관 개선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갱년기는 혈중 남성호르몬 수치의 감소로 인해 성욕의 감소, 우울한 기분, 근력과 활력이 감소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40~ 79세 남성들 중 약 30%가 겪고 있는 흔한 질병 중 하나이며, 40세부터 70세의 성인 남성에서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농도가 연간 0.4% 감소하는데 이는 나이가 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변화 중 하나입니다.
나도 혹시 갱년기?
갱년기 진단을 받아보세요.
남성갱년기 임상증상과 혈액검사를 통한 혈청 총 남성호르몬 수치를 통해 진단합니다. (혈액검사는 오전 7시에서 11시 사이에 하는 것이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를 측정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임상 증상 확인간단한 갱년기장애 자가 진단법(설문지)을 통해 체크합니다.
가족력(유전적 질환 유무 등) 과거력 및 병력흡연, 음주, 성선 저하증, 골절, 위장약, 스테로이드 복용 여부, 고환손상, 한약제 등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남성갱년기의 치료에는 남성 호르몬 보충요법이 사용됩니다.
경구용 제제남성호르몬을 약의 형태로 복용하는 방법으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 농도 이상의 호르몬이 몸 안에 흐를 수 있고, 아침, 저녁으로 매일 복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사제테스토스테론을 근육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2~3 주 간격으로 맞습니다.
남성갱년기 역시 다른 질환들처럼 건강한 생활 습관 개선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비만이나 각종 성인병들은 남성갱년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