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제목

사후피임약이 10배 더 위험한 이유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성관계 후 피임을 목적으로 먹는 사후피임약.
흔히 응급피임약(emergency contraceptive pills)이라고도 불리는 사후피임약은 호르몬 함유량이 일반 피임약에 비해 10배나 높기 때문에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사후피임약의 원리는?

사후피임약은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 임신이 되지 못하도록 하는데 반드시 의사처방이 있어야 구입 가능하며, 성관계 후 가능한 빠른 시간, 최대 72시간 안에 복용해야 피임효과가 높아진다.

◆ 사후피임약이 위험한 이유

머리에 손을 대고 있는 여성

1. 피임 성공률이 성관계 후 복용시간에 크게 좌우된다.

사후피임약의 피임 성공률은 75~95% 정도로 높지만 복용시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성관계 후 24시간 내 복용했을 때 95%, 48시간 내 복용할 경우 85%, 72시간 내 복용할 경우 58%의 피임률을 보인다. 즉 복용시간이 늦어질수록 수정란이 착상해 임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2. 일반 피임약의 10배에 달하는 고용량 호르몬제로 부작용 가능성이 크다.

사후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의 10배에 달하는 고용량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고, 천연호르몬이 아닌 합성호르몬이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의 위험이 따른다.

부작용의 예로는 메스꺼움이나 구토, 두통, 하복부 통증, 생리과다, 유방통증, 피로 및 불규칙한 질 출혈, 여성호르몬 및 내분비계의 일시적 교란 등이 있다.

3. 피임에 실패할 경우 자궁외임신의 확률이 높다.

사후피임약은 자궁 점막의 환경을 변화시켜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므로 피임에 실패할 경우 자궁외임신이 될 확률은 5배나 높다.

◆ 안전한 피임을 위해 ‘저용량 호르몬제 미리 준비하기’

일반 피임약은 월경 주기 중 호르몬 변화를 완화시켜 생리 주기 조절뿐만 아니라 강한 배란 억제 효과로 확실한 피임을 유도하는데, 피임약은 생리 시작 첫날부터 복용해야 99% 이상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된 복합제인 먹는 피임약도 시중에서 구입가능하다.

피임약을 처음 먹는 경우라면 체중 증가나 통증, 구토, 메스꺼움, 여드름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호르몬 함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 꾸준히 복용하면 사라지는 증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