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홈페이지정보바로가기

제목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예방법

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정상인의 경우에는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여 혈압이 저하되지 않고 유지되는데, 갑자기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를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한다.

현기증을 호소하는 남성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에는 다양한 원인과 기저질환이 있다. 원인불명이기도 하고,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당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기립성 저혈압은 원인 질환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난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며, 다시 누우면 곧 가라 앉는다.

뇌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원인 질환의 소견이 나타나며, 원인 질환이 없이 생긴 경우는 일반적 증상으로 두통, 목이 뻣뻣함, 전신 무력감, 어지럼증, 현기, 소변 또는 대변이 마려운 느낌 등이 있다.

기립성 저혈압은 어떻게 치료할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다고 모두 치료하는 것은 아니며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유발 원인을 찾는다. 그리고 부작용이 나타나는 약물을 찾아 조정하기로 하고, 필요 시 수액을 공급하거나 저혈압 방지 약물을 투여하기도 한다.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 반드시 금주한다.

- 충분한 수분과 적절한 염분을 섭취해야 한다.

-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것을 피하여야 힌다.

- 일어날 때에는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고, 중간에 한번씩 쉬어주며 일어나도록 한다.

- 최근 복용한 약물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으면 담당 의사와 약물에 대하여 상의한다.

- 장시간 서 있는 경우에는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기 위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 된다.

-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저혈압 방지를 위한 약물복용 여부를 결정한다.

<자료 =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